오픈스트리트맵 한국(OpenStreetMap Korea)은 누구나 자유롭게 지도를 만들고, 제약 없이 자유롭게 지도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에 기여하는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입니다.

비록 커뮤니티에 소속되지 않고 오픈스트리트맵에 기여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오픈스트리트맵이라는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소통하면서 활동한다면 혼자서 대한민국 전역을 매핑해야 한다는 의무감, 좌절감 대신 소속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2021년 8월 기준으로 오픈스트리트맵 홈페이지의 가입자 수는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5,100명, 지도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 약 18,300명입니다1. 한편, 대한민국 지역 오픈스트리트맵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사람은 (내외국인 구별 없이) 평균적으로 120명 정도로 추산할 수 있습니다(정확한 통계는 아니지만 한국에서 오픈스트리트맵의 인지도를 엿보기에는 충분합니다)2.

이렇게 서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오픈스트리트맵에 기여하는 사람은 비교적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비록 소수일지라도 대한민국의 오픈스트리트맵 기여자들은 커뮤니티를 이뤄 모르는 것들을 서로 물어보거나, 국가 단위의 합의가 필요할 때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합니다.

한국 오픈스트리트맵 기여자들은 텔레그램, 포럼, 페이스북, 메일링 리스트, 트위터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만약 오픈스트리트맵에 기여하고 계시거나 기여할 의향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가입하세요. 우리는 언제든지 초보자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 한국 커뮤니티를 위한 웹 사이트나 서버를 가지고 계시나요?

depth221 at gmail로 연락하시면 *.osm.kr 도메인을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TLS 인증서는 별도로 구비해야 함). 오픈스트리트맵 (한국 커뮤니티) 관련 사이트에는 무상으로 도메인을 빌려 드립니다.

  1. Pascal Neis, OSMStats, 2021.08.30.. 

  2. 참고로 하루에 전 세계 오픈스트리트맵에 기여하는 사람은 평균 6,000명, 한국 오픈스트리트맵에 기여하는 사람은 평균 23명입니다. Pascal Neis, OSMStats, 2021.0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