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스트리트맵 지도 타일 서버 호스팅하기(도커를 이용한 방법)
※ 이 글은 Switch2OSM 웹 사이트에서 가져온 내용을 번역, 수정한 것입니다.
임시로 지도 타일 서버를 열어 보고 싶거나, 우분투가 아닌 다른 OS를 사용하거나, 이미 컨테이너화 도구로서 도커를 사용하고 있다면 도커로 오픈스트리트맵 지도 타일 서버를 열어 보세요(도커 컨테이너를 만들어 준 모든 기여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우분투 18.04 기준 설치법을 따라 제작한 컨테이너를 사용합니다.
도커
도커를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설치하세요. 도커 설치법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금방 나옵니다. 이 글을 참고해도 됩니다.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
다음 명령어로 지리 데이터를 다운로드합니다.
군사 시설 없는 한반도 지도
군사 시설이 포함된 대한민국 지도 원본
도커 설정하기
다운로드한 오픈스트리트맵 데이터를 저장할 도커 볼륨을 만듭니다.
도커 볼륨을 설치한 후 데이터를 볼륨으로 가져옵니다.
데이터 파일의 경로는 상대 경로가 아닌 절대 경로여야 합니다. (계정 이름)
을 적절한 값으로 바꿔 주세요.
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로컬 네트워크의 속도와 데이터의 양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다행히 대한민국의 OSM 데이터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뜨는 오류 메시지는 다소 모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파일을 찾을 수 없을 때는 “… is a directory”가 뜰 수 있습니다. 명령어 앞 부분의 ‘time’은 설치 및 데이터 가져오기 과정에서 필요하지 않으며, 단순히 소요 시간을 알려주는 용도입니다. 또한 컨테이너 버전 1.3.6에서 PostgreSQL이 업데이트되었기 때문에(참고). 1.3.6 이전 버전에서 생성한 ‘openstreetmap-data’ 볼륨은 그 이상 버전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docker volume rm openstreetmap-data
로 볼륨을 제거하고 다시 생성해야 합니다.
도커 파일의 내용물을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타일 URL 및 내부 계정명과 같은 약간의 변경 사항을 제외하고는 ‘우분투 18.04에서 타일 서버 구축하기‘와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커 컨테이너 내부와 직접 상호작용할 필요는 없지만 원한다면 docker exec -it mycontainernumber bash
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총 소요 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이 예시에서는 9분 34초).
실행 중인 타일 서버를 시작하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타일 서버가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웹 브라우저에 아래 URL을 입력하세요. 세계 지도 그림이 떠야 합니다.
추가 정보
이 도커 컨테이너는 실제로 여기서 설명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업데이트, 성능 조정 등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지도 타일 보기
mod_tile의 ‘extra’ 폴더에 있는 “sample_leaflet.html”을 이용해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의 URL에서 ‘hot’를 ‘tile’로 바꾸고, 도커 컨테이너를 설치한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에서 해당 파일을 열면 됩니다. 지도 타일을 설치한 서버에 웹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잇지 않다면 ‘127.0.0.1’을 서버의 IP 주소로 바꾼 후 sample_leaflet.html
파일을 서버의 /var/www/html에 복사하세요.
다른 영역을 불러오려면 위의 ‘wget’부터 설치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지도 스타일 설정에 필요한 정적 데이터를 이미 가져왔기 때문에 설치 속도가 더 빨라질 것입니다.